LG 롤러블 OLED TV 이름은 ‘ROLED’?

CES 2018에서는 LG전자의 롤러블 TV를 볼 수 있었습니다.

돌돌 말리는 TV라니, 놀랍죠. 미래에 롤러블 TV가 출시가 된다면 과연 어떤 이름을 가지게 될까요. 아마 ‘ROLED TV’가 되지 않을까 살짝 예측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LG디스플레이가 ‘ROLED’라는 상표권을 출원했기 때문이죠.
최근 한국특허정보검색서비스(KIPRIS)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가 ‘ROLED’라는 상표권을 출원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LG가 롤러블(rollable) OLED TV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직 상표권 등록에 불과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무시할 수만은 없는 일이죠.
업계 전문가들은 LG전자가 IFA 2018에서 더 많은 ROLED 라인을 공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의 롤러블 OLED TV

LG전자는 CES 2018에서 65″ 롤러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TV를 공개했죠.
TV를 보지 않을 때는 종이처럼 화면을 카세트에 말아 넣어 숨길 수 있습니다. 65″ TV를 들고 다니다가 필요할 때 손쉽게 롤업하여 프레젠테이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CES 2018에서 전시했던 것은 프로토타입이었지만, 앞으로 계속 기술개발을 해서 상용화 단계까지 나아갈 수도 있겠죠.

아직 상용화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향후 80″ 이상 규모로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CES 2018가 끝난지 얼마되지 않은 2018년 1월15일에 출원을 한 것을 보면 LG전자는 이전부터 브랜드명을 정하고 제품 상업화를 계획했을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LG전자는 OLED TV에 주력하고 있으며, ROLED 상표 출원을 한 것을 보면 조만간 롤러블 OLED TV를 적극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LG디스플레이가 출원한 ROLED 상표>

20180124_LG ROLED

 

삼성전자의 8K QLED와 마이크로 QLED
삼성전자도 최근 상표권 출원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 1월 11일 8K QLED와 마이크로(Micro) QLED 상표권을 출원했죠.


마이크로(Micro) QLED 상표를 출원한 것을 고려해보면, 삼성은 Micro LED 기술과 QLED 기술 접목을 연구 개발 중인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LG전자에 밀리고 있죠. 거의 모든 테스트에서 OLED TV가 QLED TV보다 성능이 우월하다고 나타납니다.

QLED TV가 OLED TV를 따라잡을 수 없는 데는 현재의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디스플레이가 OLED와 달리 스스로 빛을 방출하지 않아 백라이트가 필요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삼성의 QLED TV에 백라이트가 있는 한 OLED의 소형화와 플렉서블 구현성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삼성의 QLED는 OLED와 다른 방식으로 빛을 냅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빠른 시일 내에 자발광의 퀀텀닷 기술을 개발하거나 다른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의 마이크로 QLED 상표 출원을 볼 때 삼성전자는 자발광인 마이크로 LED를 퀀텀닷 TV에 적용하려는 것이 아닌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2010년 삼성벤처스를 통해 나노시스(Nasosys)에 투자를 했습니다. 나노시스는 마이크로 LED를 퀀텀닷에 접목하는 연구를 하고 있죠.

2017년 말에는 삼성전자가 2018년에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TV를 공개할 것이라는 보도도 나온 바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가 CES 2018에서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TV를 공개했습니다.

 

LG전자는 2020년까지 OLED 연구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또한, 최근 몇 년 간 OLED TV를 저렴하게 생산할 가능성을 보이며 가까운 미래에 가격 경쟁력까지 보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자사 QLED TV를 자체 발광 방식으로 개발할 수 있다면, 삼성전자도 LG전자의 OLED TV와 견주어 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 보다 많은 정보는 www.digestict.com에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 DigestICT는 글로벌 ICT 정보를 매일 ‘요약 및 분석’하여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