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일 ICT 산업 동향

삼성전자, 올해 하반기 유럽서 5G 시범서비스

  • 삼성전자는 시스코, 유럽 통신사 오렌지와 5G 고정형무선접속(Fixed Wireless Access·FWA) 시범 서비스를 루마니아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약 한 달간 진행할 예정
  • 이번 시범 서비스는 유럽에서 처음으로 여러 제조사의 장비를 활용하는 것
  • 삼성전자는 5G 기술 기반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5G FWA 시범 서비스를 위해 실내외 5G 가정용 단말기와 소형화된 5G 기지국, 네트워크 설계 서비스를 제공
  • 시스코는 대량의 5G 데이터를 더욱 빠르고 유연하게 처리하는 차세대 가상화 코어 플랫폼을 공급

 

삼성전자, 자동차용 256GB eUFS 양산

  •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자동차용 256GB eUFS(내장형 플래시 메모리)를 선보임
  •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자동차용 128GB eUFS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바 있음
  • 자동차용 eUFS는 고급세단과 스포츠카 등 고성능 차량의 차세대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과 인포테인먼트, 대시보드 시스템에 들어가는 메모리 제품
  • 이번 신제품은 -40℃에서 105℃까지 견딜 수 있는 내열성을 갖춤

 

카카오, 작년 매출 1.9조 원 기록

  • 카카오는 작년 연간 연결매출 1조9,723억 원(YoY +35%), 영업이익 1,650억 원(+42%), 순이익 1,276억 원(+95%)을 기록
  • 음원, 게임,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 콘텐츠 부문 매출은 9,854억 원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
  • 디지털 광고 매출은 5,95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 기타 부문은 3,911억 원으로 71% 증가
  • 2018년 매출액은 2조 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되며 카카오 모빌리티의 ‘카카오T’ 유료화 작업에 착수할 예정

 

넷마블, 국내 게임업계 매출 1위 차지

  • 넷마블은 작년 연간 매출 2조4,248억 원(YoY +61%), 영업이익 5,096억 원(+73%)을 기록
  • 넥슨은 작년 연간 매출 2조2,987억 원(YoY +28%), 영업이익 8,856억 원(+123%)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
  • 2008년 이후 넥슨이 게임업계 매출 1위 자리를 지켰지만 넷마블이 모바일게임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면서 순위가 변동

 

SK브로드밴드 ‘옥수수’ 사용자 환경 개편

  • SK브로드밴드는 OTT 서비스인 ‘옥수수(oksusu)’ 출시 2주년을 맞아 사용자 환경(UI/UX)을 개편
  •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AI)을 통해 IPTV와 OTT에 이용자의 동영상 시청 기록 등을 기반으로 맞춤 추천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고도화 추진
  • 옥수수 홈 화면에는 이용량이 많은 메뉴에 대한 단축경로를 제공하고, 시의성 및 이슈성 중심의 추천 콘텐츠도 담길 예정
  • SK텔레콤과 시너지도 강화해 나갈 방침

 

화웨이, 中 스마트폰 시장 1위

  •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화웨이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19%로 전년 대비 3%p 오르며 1위 기록
  • 오포와 비보는 18%와 17%로 2위와 3위를 차지, 샤오미는 점유율 12%로 4위
  • 중국 브랜드의 자국 시장 점유율이 67%
  • 애플은 11%로 5위, 삼성전자는 3%

 

한국인 10명 중 2명 스마트폰 중독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고위험군+잠재적 위험군)은 18.6%로 전년 대비 0.8%p 증가
  • 유·아동 과의존 위험군이 2015년 대비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성인과 60대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청소년은 소폭 감소
  • 과의존 위험군의 대상별 스마트폰 주 이용 콘텐츠는 유·아동의 경우 게임(89%), 영화·TV·동영상(71.4%) 순, 청소년은 메신저(98.8%), 게임(97.8%), 성인·60대는 메신저, 뉴스 검색 순
  • 이번 조사는 만 3세 이상 69세 이하 스마트폰(인터넷) 이용자 1만 가구(2만9,712명) 대상으로 진행

 

구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준비

  • 미국 매체에 따르면 구글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음
  • 사업의 코드명은 ‘예티'(Yeti)로, 게임 영상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스트리밍)하는 방식
  • 예티는 전용 스트리밍 콘솔이나 구글의 미디어 장치인 크롬캐스트로 서비스될 전망

 

스타벅스서 알리페이 결제 가능

  •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전자결제 플랫폼 알리페이가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알리페이 결제서비스를 지원
  • 스타벅스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들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중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를 도입
  • 국내 스타벅스 매장에 QR 코드 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도입된 것은 알리페이가 처음

 

소프트뱅크, 스위스리 지분 인수 추진

  • 소프트뱅크가 글로벌 재보험사 스위스리의 지분 최대 3분의 1까지 인수하는 협상을 추진
  • 인수금액은 1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
  • 스위스리는 세계 최대 재보험사 가운데 하나로 시가총액은 330억 달러

 

을지대병원 자율주행 로봇 첫 도입

  • 을지대병원이 국내 병원에서는 처음으로 자율주행 물류 이동 로봇 ‘고 카트’를 도입
  • 서비스로봇 개발업체 유진로봇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탑재한 고 카트는 병원 안에서 혈액이나 소변 같은 검사용 검체를 배달하는 역할을 함
  • 스테레오 카메라나 3차원(3D)·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사람이나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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